2024년 올해 유난히 무더운 여름이 길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송이버섯도 제대로 잘 자라지 못해서 예년에 비해서 송이공판 결과를 봐도 아직 물량이 확연하게 적습니다. 아무래도 버섯의 생육조건인 습한 조건이 잘 형성도지 못해서 그런데 그래서 지금 송이 특상품 1kg은 말그대로 돈을 주고도 못사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런 수급 불균형은 시간이 지나고 10월달 중순으로 가면 당연히 공급량이 많아져서 특상품이라도 1kg에 30-50만원 정도 가격이 형성되는 그 시점에 구매해서 드시는게 가장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로 송이는 매년 9월 말에서 10월 말까지가 제철로 농가재배는 성공하지 못한 상황이라 가격이 대단히 비싼 고급버섯입니다.
2024 전국 산림조합 송이버섯 공판 가격 확인하는법
암튼 현재 전국 산림조합에서 공판되는 송이버섯 가격 정보를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단, 통계치가 나와서 업로드되는건 시차가 하루 있습니다.
우선 산림조합중앙회 산림경영지원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거기서 상단에 산림정보 - 단기소득 임산물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왼편에 보시면 송이 능이 등급안내/공판현황이라는 선택창이 보이는데요 이걸 눌러주시면 됩니다.
송이등급안내 / 송이공판현황 /송이 매입현황 /능이 공판현황 /고무버섯 (곰버섯) 으로 분류되어 있는데 우리가 필요한건 송이공판현황이니 이걸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송이공판현황에 최신날짜로 업데이트 된 송이공판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2024년 9월 26일자를 기준으로 보면 현재 강원도 고성, 양양, 강릉, 삼척에서만 송이가 나오고 있고 그 양도 대단히 적습니다. 양양에서 현재 가장 많은 공판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당 날짜에 공판된 물량과 해당 지역 누계, 공판금액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판금액은 소비가자 구매하는 금액이 아니라서 지금 공판되는 송이가격이 kg당 60-70만원이라 실제 소비가 구매 가격은 더 비싸게 형성되는건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원래 송이가 출하되는 초기에 그렇고 물량이 많이 나오면 가격은 내려가니 기다리시면 됩니다.
현재 송이공판되는 산림조합은 어디?
- 송이버섯 공판은 경상남도 거창 산림 조합
- 강원도 인제, 홍천, 양구, 고성, 양양·속초, 강릉, 삼척·동해·태백의 산림 조합
- 경상북도 포항, 안동, 상주, 문경, 의성, 청송, 영덕, 청도, 예천, 봉화, 울진 산림 조합에서 실시됩니다.